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03.05 경기옛길 영남길 제1길

걷기

by insun20140724 2022. 3. 5. 23:50

본문

경기 옛길 : 영남길 제1길 달래내고개길

주요 코스 : 청계산옛골 ~ 천림산봉수지 ~ 금토천 ~ 판교박물관 ~ 판교크린타워 ~ 성남항일의병기념탑 

                 ~ 백현동 ~ 분당구청

코스 정보 : https://ggcr.kr/?pg=10002&pgView=yeongnam&lNumber=4

 

실제 총거리 : 14.14km (갤럭시 워치4 기록)

소요 시간 : 3시간 19분 (11:45 ~ 15:19)

트랭글 어플 따라가기 함.

 

▶ 교통편

  안양출발 : 안양중앙시장 11-3 승차 - 양재꽃시장 4432 환승 - 옛골 하차

  소요시간 : 1시간 27분 (10:09 ~ 11:36. 버스이용 승하차 기록 기준)

 

이수봉 오르기전 금토동 내려가는길 경사지고 낙엽 수북. 길 정비 안 되어 있슴.

   금토천 입구쪽에서 보니 사유지 펜스 설치로 인해 이동 경로가 없슴. 

 

경기옛길 영남길 제1길 소개글

  달래내고개길은 청계산옛골에서 시작하여 천림산봉수지, 청계산, 금토동, 판교박물관, 판교그린타워, 판교테크노벨리를 지나 판교역까지 가는 길이다. 총 10.2km로 3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되는 하급 코스이다. 달래내고개와 판교박물관에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달래내고개길은 청계산 옛골에서 시작한다. 청계산은 맑은 시냇물이 흐르는 산이라는 뜻으로 서울 양재동, 과천시, 성남시, 의왕시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숲, 계곡, 공원, 사찰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가족 산행의 명소로서 다양한 등산로가 형성되어 있다. 조선시대 태조가 고려를 멸망시키자, 고려 말 충신이었던 조윤(趙胤)이 송도를 떠나 입산했던 곳이라고 전해진다. 청룡이 승천했던 곳이라고 해서 청룡산으로 불리기도 한다. 청계산은 옛날부터 왕의 사냥터로서 세조, 성종 등이 주로 찾았던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선조 시기 송유진이라는 자가 청계산에서 역모를 꾀했으나 실패하기도 하고 조윤이나 이색, 추사 김정희 등이 머물러 충신과 대학자가 머물던 은둔과 지조의 땅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청계산의 명소로는 꼭대기에 있는 석대인 망경대와 과천의 입구격인 관문광장에서 서울 사당동으로 넘어가는 고개인 남태령을 비롯해 최사립 효자정문, 선바위 등이 있다. 청계산 옛골은 청계산의 많은 계곡 중 하나로 청계산 등산로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다음으로 천림산봉수지는 경기도 기념물 제179호로 지정되어 있다. 조선 초기 봉수의 전형적인 모습을 간직하고 있으며 현존하는 봉수 중에 규모가 가장 크고 구조적으로 가장 완벽하다. 조선시대 때 용인 석성산 봉수에서 신호를 받아 서울의 목멱산(현재 남산)봉수에 신호를 전달하는 경기도 관내의 마지막 봉수였다.
  다음으로 나오는 판교박물관은 2013년 개관하였으며 한성백제시대 때 고구려와 백제의 모습 및 판교의 역사 등을 전시하고 있다. 야외전시장인 판교공원에 백제 부뚜막, 기와가마, 담장 건물지 등의 백제유적 6기가 전시되어 있고 낙생대공원에 통일신라, 고려 고분군인 유적 5기가 전시되어 있다. 실내전시관에는 삼국시대 판교의 모습부터 영상물로 된 백제 고분 및 고구려고분의 비교, 한성백제 유물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삼국 역사퀴즈, 그래픽으로 발굴 체험, 스탬프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체험장이 마련되어 있다. 다음으로 나오는 판교크린타워는 소각장을 전망대로 바꾼 것으로 판교신시가지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판교기반시설로 건설하여 2011년에 성남시에 기부채납한 시설이다. 판교크린타워 전망대는 47m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 경치를 조망할 수 있다. 또한 이 전망대는 북카페로 만들어졌고 인근 건물에 판교스포츠센터 및 판교환경생태학습원 등이 만들어져 주민들의 여가 명소로 활용되고 있다.

 

 

영남길 제2길
트랭글 어플 기록
갤럭시 워치 4 기록
코스 고도 - 갤럭시 워치 4 기록
갤럭시 워치 4 기록
안내판
달래내고개 스탬프
천림산 봉수대
이정표
사유지 개간으로 길이 없슴 - 개간지 보이면 우측 보면 포장도로 이용
금토천 만나는 곳 - 사유지 이동 금지 펜스 - 좌측 펜스 옆으로 이동 가능
판교박물관
판교박물관 스탬프
판교크린타워
성남항일의병기념탑
탄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